아이기스토스의 정부가 된다. 아이기스토스는 아버지의, 왕비는 딸의 복수를 위해 왕을 살해할 것을 모의한다. 이것이 극이 시작되기 전의 상황이다. 아이스킬로스는 그리이스 3대 비극작가 중 가장 종교적인 경향의 작가로서, 그에게 제우스신은 정의를 대표하는 최고의 신이었다. 인간의 교만은 죄를
BC. 496~406)
아이스킬로스 및 에우리피데스와 더불어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7편뿐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이디푸스 왕』이다. 소포클레스는 고향 아테네가 문학적ㆍ정치적ㆍ경제적으로 절정을 향하여 발전
테아트론(theatron), 원형에서 나중에 반원형으로 줄어든 합창대용 오케스트라(orchestra), 배우가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스케네(skene: 무대)가 그리스 극장의 기반이자 외형상의 틀이다. 애초부터 비극에는 늘 '사티로스 극' 1편이 이어졌는데, 이로부터 발전하여 훗날 희극이 고유의 예술장르로 정착했다.
서론 - 그리스 비극의 성격과 기원
◈ 그리스 비극의 성격
사전에서 ‘비극’이라는 한 단어를 찾아보면 비극이란, 기본적인 연극의 한 형식이라고 정의 되어있다. 이처럼 비극은 언어로써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비극은 사람들에 감정에 호소되는 우리 삶의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겠다.
이아손은 이올코스의 왕 아이손의 아들이다. 그렇지만 아이손의 이복동생 펠리아스가 아이손을 밀어내고 권력을 장악하여 왕이 되었다. 이아손이 성장하여 펠리아스를 찾아가 왕위를 돌려줄 것을 요구하자, 펠리아스는 겉으로는 기꺼이 그럴
3) 유리피데스 (Euripides, ca. 480-406 B.C)
세 명의 고대 그리스 비극작가들 중에서 유리피데스는 가장 “현대적”인 인물로 꼽힌 다.
현대적이라는 표현은 유리피데스가 실제로는 소포클레스와 거의 동시대 사람이었으면서 그보다 두세 달 먼저 타계한 점으로 더욱 부각되기도 하는데,
아테네 동맹국의 재정 총책임자로 근무했다. 그는 매력적이고 세련된 인품으로 많은 친구를 얻었는데, 그와 모습이 비슷한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os, BC 484-425경)가 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또한 신들, 특히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Asklepios)의 총애를 받은 것으로 옛 그리스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그리스3대 비극작가
아이스킬로스(BC 525~456)
초기 극예술을 노래, 대사, 행위가 어우러진 완전한 형태의 극예술로 승화시킴
약 90편의 희곡을 썼으나 7편만 남아 있음
『오레스테이아 』3부작 : 아가멤논 일가의 친족살해의 운명을 다룬 작품
「페르시아인 」
「 쇠사슬에 매인 프로메테우스」등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